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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사회 계약 사상과 군주 주권론: 프랑스 대혁명 이전의 시대

빨강 망토 파란 망토 2025. 1. 8.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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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Thomas Hobbes)는 17세기 영국의 정치 철학자로, 그의 사회 계약 이론과 군주 주권론은 근대 정치 철학의 기초를 이루는 중요한 사상으로 평가받습니다. 특히, 그의 사상은 근대 국가와 권력, 그리고 정치적 질서의 형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많은 이들이 홉스의 사회 계약 사상과 군주 주권론이 프랑스 대혁명과 연결된 것으로 오해하기도 하지만, 실은 프랑스 대혁명은 그의 사상보다 100여 년 뒤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본 글에서는 홉스의 사회 계약 사상과 군주 주권론이 형성된 역사적 배경과 그 사상이 프랑스 대혁명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홉스가 살았던 시대가 언제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홉스의 정치 철학을 더 잘 이해하고, 그가 주장한 군주 주권론이 당시 정치적 상황에서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홉스의 사회 계약 사상: 전제 군주주의와 주권의 근원

홉스는 인간 본성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을 가진 철학자로 유명합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리바이어던(Leviathan)』에서 제시된 사회 계약 사상은 정치적 권위와 질서의 정당성을 설명하기 위한 중요한 이론입니다. 홉스의 사상은 특히 군주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그가 주장한 군주 주권론은 절대적인 군주권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1) 인간 본성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

홉스는 인간 본성이 이기적이고,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만인에 대한 만인의 전쟁’을 벌이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자연 상태에서는 법이나 질서가 없기 때문에, 인간들은 끊임없이 충돌하고 갈등을 일으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인간들이 상호간의 계약을 통해 사회적 계약을 맺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2) 사회 계약과 주권의 이전

홉스는 사람들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사회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 사회 계약은 사람들이 각자의 권리를 일부 포기하고, 이를 통해 상호 간에 질서를 세우는 방식입니다. 그 결과, 모든 개인은 공동의 보호를 위해 군주에게 권력을 위임하게 됩니다. 즉, 주권은 개인에게서 군주에게 이전되며, 군주는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홉스는 이를 ‘리바이어던’(거대한 괴물)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했으며, 군주는 사회 질서의 유지와 개인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2. 홉스가 살았던 시대: 영국 내전과 정치적 혼란

홉스가 자신의 사회 계약 이론을 발전시킨 배경은 당시 영국의 정치적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17세기 초반, 영국은 정치적 혼란과 갈등 속에 있었으며, 이는 홉스의 정치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영국 내전(1642-1651)

홉스는 1588년에 태어나 1679년에 사망했습니다. 그는 주로 17세기 중반에 활동했으며, 그가 살아왔던 시대는 영국 내전과 관련이 깊습니다. 영국 내전은 왕당파와 의회파 간의 정치적 갈등으로, 왕의 권력을 제한하려는 의회파와 왕권을 옹호하는 왕당파 간의 전투가 벌어진 시기였습니다. 결국 의회파의 승리로 찰스 1세는 처형되고, 올리버 크롬웰의 공화정이 세워졌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혼란은 홉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겼으며, 그는 인간 사회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절대적인 권력을 가진 군주가 필요하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홉스는 왕권이 침해당하고, 국가의 통합과 질서가 무너지는 것을 보고, 정치적 안정을 위해 군주의 절대적인 권력을 지지하게 되었습니다.

2) 절대주의와 군주주의

홉스는 영국 내전의 혼란 속에서 정치적 안정을 위한 해결책으로 군주주의를 제시했습니다. 당시 유럽에서는 절대주의가 확립되었고, 많은 군주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치적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홉스의 군주 주권론은 바로 이러한 절대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이며, 그는 군주가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해야만 사회 질서가 유지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홉스의 사상은 군주주의를 지지하는 입장이었지만, 그는 군주의 권력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한에서만 정당하다고 보았습니다. 즉, 군주는 국가의 평화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존재로서, 그의 권력은 ‘사회 계약’에 의거하여 정당화되어야 한다고 본 것입니다.


3. 홉스의 사상과 프랑스 대혁명

프랑스 대혁명은 홉스가 활동한 시대 이후 약 100년이 지난 후에 발생한 사건입니다. 프랑스 대혁명은 1789년에 시작되어, 절대주의 군주제를 타도하고 민주주의와 국민 주권을 주장하는 혁명적 사건이었습니다. 그러나 홉스의 사상은 프랑스 대혁명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요?

1) 군주 주권론과 프랑스 대혁명

홉스의 군주 주권론은 당시 절대주의적인 왕권을 옹호하는 이론이었기 때문에, 프랑스 대혁명의 핵심 사상인 국민 주권과는 대조적입니다. 프랑스 대혁명은 ‘인민이 주권을 가진다’는 원칙을 내세우며, 왕권을 부정하고 국민의 의지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반면, 홉스는 군주의 권력과 질서 유지를 강조했기 때문에, 프랑스 대혁명은 그의 사상과 맞지 않는 성격을 가집니다.

2) 프랑스 대혁명 이후의 정치적 변화

프랑스 대혁명이 끝난 후, 근대 민주주의가 자리잡기 시작했고, 국민 주권과 민주적 선거가 중요한 정치 원칙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홉스의 군주 주권론은 이러한 정치적 변화를 설명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홉스의 사회 계약 사상은 국가와 권력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를 촉발시켰으며, 이는 후에 정치 철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었습니다. 홉스의 사상이 프랑스 대혁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지만, 그가 제시한 주권의 개념은 이후 근대 정치 이론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4. 홉스의 사상: 군주주의에서 민주주의로

홉스의 사상은 근대 정치 철학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냅니다. 그는 절대적 권력을 가진 군주를 통해 사회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그 이후 정치 사상은 점차 군주의 권력을 제한하고, 민주주의와 국민 주권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 홉스 사상의 한계와 민주주의적 발전

홉스의 군주 주권론은 당시 정치적 혼란 속에서 안정과 질서를 추구하기 위한 논리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의 사상은 점차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민주주의의 발전과 함께 권력의 분산과 국민의 참여가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았고, 이는 홉스의 군주주의적 이론과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2) 홉스의 사상이 현대 정치에 미친 영향

홉스의 사회 계약 사상은 현대 정치에서 중요한 논의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특히, 그는 권력의 정당성을 ‘계약’에 근거하여 설명했으며, 이는 민주주의의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비록 그의 군주 주권론은 현대 민주주의와는 차이가 있지만, 그의 사상은 여전히 국가와 권력의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5. 결론: 홉스의 시대와 그 영향

홉스의 사회 계약 사상과 군주 주권론은 17세기 영국 내전의 혼란 속에서 형성되었습니다. 프랑스 대혁명은 그보다 100년 후에 발생했기 때문에, 홉스의 사상은 프랑스 대혁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홉스의 사상은 근대 정치 이론의 기초를 마련했으며, 권력과 정치 질서에 대한 중요한 논의를 촉발시킨 사상으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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